본문 바로가기

사진강좌

필터



<필터의 형태와 종류>

필터는 렌즈의 앞이나 뒤 또는 중간에 끼워서 필름면에 닿는 빛의 질을 바꾸거나 양을 조절하여 의도하는 사진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표면이 정밀 가공되고 이미지에 손상을 주지 않는 양질의 것이어야 한다. 일반 촬영용 필터에는 주로 흑백사진 촬영에 사용되는 모노크롬용 필터, 컬러 사진 촬영용 필터 및 흑백사진과 컬러 사진에 공용되는 필터 등이 있다. 이러한 필터는 그 재료에 따라 유리 필터, 젤라틴 필터, 아세테이트 필터로 분류 되는데 유리 필터는 광학특성이나 강도가 뛰어나므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필터가 있는데 필터에 따라 파장에 대해 다른 흡수 특성을 갖도록 코팅이 되어 있으며, 바깥 둘레의 금속테에 그 필터의 사이즈와 명칭이 표시되어 있다. 또 젤라틴 필터에는 젤라틴 시트 그 자체 말고도 두장의 투명 유리판으로 샌드위치 시켜 금속테에 끼워넣은 것도 있다.

(스크루식 필터)

대부분의 스크루식 필터는 재질이 유리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유리 필터는 광학적 처리(연마)로 강도가 뛰어나 열이나 습기에 강하고 손으로 다루기가 편리하다. 스크루식 필터에는 구경이 다른 각종 교환렌즈에 맞는 여러 종류의 사이즈가 있고, 렌즈 앞부분에 나사식으로 끼워 사용하는 것도 있다.(렌즈의 앞이 반구형으로 된 어안렌즈에는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초망원렌즈처럼 구경이 큰 렌즈에는 렌즈의 뒷부분 연결부위에 끼워넣는 방식도 있다. 필터의 앞쪽에는 암나사가 있어서 후드나 렌즈 캡 등과 결합시킬 수가 있다. 또한 편광 필터는 필터 앞쪽의 암나사는 뒤쪽의 연결용 수나사보다 크게 되어 있다. 편광 필터에는 회전 기능이 구비되어 있어서 파인더로 그 효과를 확인 할 수가 있다.

(사각평형 필터)

이 필터는 경합금으로 된 반듯한 사각테(평형테)에 끼워져 있는데, 스크루식 필터와는 달리 단독으로 렌즈에 끼울수가 없으므로 전용의 필터 홀더를 사용하든가, 홀더 겸용의 렌즈 후드 사이에 끼워서 사용한다. 이러한 평형 필터는 코닥의 라텐(Wratten)필터 시리즈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각평형 필터는 아크릴이나 아세테이트를 염색하여 만든 필터로서 특수한 표현을 위한 필터가 많으며 모양이나 장착방법은 젤라틴 필터의 형식과 같다. 유리 필터와 같이 단단하고 취급과 보관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젤라틴 필터)

젤라틴 필터는 젤라틴 용액에 여러가지의 염료를 혼합하여 젤라틴 두께가 0.1~0.01mm로 되도록 엄격하게 만들어진 얇은 막(sheet) 모양으로, 종류가 다양하고, 절단 가공이 쉬우며, 얇기 때문에 2장 이상을 겹쳐서 사용할수 있다는 점 등의 특징이 있다. 그러나 열이나 습기에 약하고, 퇴색되기 쉬우며, 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 등의 결점이 있으므로 사용시에 주의를 요한다. 코닥의 젤라틴 필터는 분광특성(分光特性)이 다른 것이 1백여 종이나 있지만, 여기서는 컬러 사진 촬영용 LB (Light Balancing) 필터 등에 대해서만 설명하기로 한다. 젤라틴 필터를 사용하려면 홀더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젤라틴 필터 홀더에는 스크루 필터와 같은 것이 있는데, 어느것이나 다 렌즈의 앞부분에 연결하고, 앞과 뒤의 고정틀 사이에 3*3인치 크기의 젤라틴 필터를 끼워서 사용한다. 이들 홀더 앞테의 나사구경은 렌즈 연결 나사구경보다 크게 만들어져 있다.

<각종 필터의 용도와 효과>

(흑백용 필터)

1. 흑백용 필터란?
정물 사진(피사체와 배경)에서와 같이 개선된 색조의 분리는 언제나 강한 필터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다양한 색들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고려해야 한다. 만일 색조의 분리를 밝은 색 필터로 할 수 있다면 낮은 필터 배수 때문에 어두운 필터보다 선호해야 한다. 광선의 색 경향을 필터로 색을 거르는 정도와 관련시켜 생각할 때 흑백 필터는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엷은 노랑 필터가 아침에 가장 좋은 경우 오후에 같은 장면을 촬영하려면 강한 청색을 보충하기 위하여 더 짙은 필터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현대의 판크로매틱 필름은 녹색, 초록색, 노랑 그리고 밝은 오렌지색을 인간의 눈 에 보이는 것보다 약간 더 어둡게 나타낸다. 피사체가 중요한 디테일을 이들 색 중의 한 색으로 되어 있다면 약간의 반대색 필터를 권한다. 얼굴의 디테일이 나타나는 인상 사진 및 단체 사진은 엷은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눈 색의 재현의 분명한 변화를 거의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청색 필터는 약 한 피부의 얼룩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2. 자외선 차단용

·UV (라텐 2C, 2B) 필터

이 필터는 UV(Ultra Violet) 또는 헤이즈커트 필터(Haze Cut Filter)로도 불리는 무색 필터로 자외선만을 흡수하며 다른 가시광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자외선이 많은 장소. 즉 직사일광하에서 공기가 맑은 산악, 해변, 설경 등의 원경촬영에 사용하면 흑백사진에서는 콘트라스트가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고 또 컬러 사진에서는 청자색으로 흐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자외선의 흡수 효과는 라텐 필터 2C보다 2B가 더 크므로 눈 덮인 계곡이나 고산지대, 여름의 해변같은 데서는 2B가 더 효과적이다. 또 이들 필터는 노출배수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것을 끼운 채 모든 촬영을 할 수가 있으나, 2A는 400 ∼ 430nm를 다소 흡수하므로 일반 컬러 촬영에서는 약간 황색기를 띠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렌즈 보호를 겸한 상용 필터로서는 컬러용에는 2C, 흑백용으로는 2B를 권장한다.
노출배수 1.0

3. 콘트라스트 조절용
샤프커트 필터에는 UV, Y1, Y2, Y3, O1, R1, R2 등이 있으며, 각 필터의 분광투과율(分光透過率)은 그래프에 표시되어 있는 바와 같다. 이러한 필터들은 사진공업규정에 따라 색을 나타내는 기호 다음에 메이커에 따라 투과한계파장을 나타내는 숫자를 붙여서, 각각의 명칭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Y2는 노란색(Yellow)이며 분광투과 한계파장은 480nm인 필터이다. 이러한 샤프커트 필터는 파랑, 보라 등의 단파장광을 흡수하고 노랑, 녹색 등의 장파장광을 투과시켜 색의 명암감을 고르게 하여 장파장에 가까울수록 콘트라스트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O (Orange) 필터

이 필터는 자외선, 청자색 및 녹색의 일부까지 흡수하는 콘트라스트 강조용 필터이다. 나무나 돌의 조형물 등에 대한 극명한 묘사나, 색감의 이상효과에 의한 의욕적인 작화에 사용된다. 또 망원렌즈 등에 의해 평면적인 화면이 되기 쉬운 원경묘샤에서도 효과적인 필터로 산악사진이나 항공사진 촬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필터이다.

·R (Red) 필터

이 필터는 O2의 효과와 더불어 녹색, 황색의 일부까지 흡수하는 필터로 적색과 오렌지색이 선명하게 찍힌다. 강한 콘트라스트에 의한 화면내의 복잡한 톤(Tone)을 단순하게 하며 야경 효과와 같은 분위기도 낼 수 있고 적외선 필름과 병용하면 원경의 선명한 묘사가 가능하다.

B+W 021 엷은 노랑(2E)

이 필터는 노란색, 오렌지 그리고 적색을 강화함으로서 따뜻 하고 부드럽고 섬세한 장면을 강화한다. 특히 여자와 어린이, 자연광을 받는 피부, 봄철의 풍경 그리고 자연 장면 등에 적 합하다.
필터배수 약 1.5

B+W 022 중간 노랑(8)

이 필터는 녹색 색조와 연한 차이를 나타내고 하늘의 자연스 러운 표현을 강화한다. 이 필터는 풍경이나 숲의 촬영에 사용 하는 것이 좋다. 이 필터는 피부의 얼룩을 약화하고 자연광에 서 촬영하는 인상 사진을 연하게 나타내며 피부의 색조를 부드럽게 하고 금발을 강조한다.
필터 배수 약 2

B+W 023 짙은 노랑

이 필터는 모래나 눈과 같은 섬세한 구조를 잘 나타내고 숲의 콘트라스트를 강화하며 먼 안개를 사라지게 한다. 또 인공 조 명에서 피부의 주금께와 점을 약화한다. 그리고 눈의 색을 어 둡게 하며 입술의 색을 밝게 한다.
필터 배수 약 3

B+W 040 밝은 오렌지(16)

이 밝은 오렌지 필터는 청색, 보라색, 녹색, 초록색 등을 어둡 게 한다. 이 필터는 생생하고 선명한 윤곽을 필요로 하는 풍 경화와 건축물 사진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하늘의 색조 를 뚜렷이 하고 거기에 대하여 구름이 뚜렷한 콘트라스트를 이룬다. 이 필터는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누드 사진에 자주 사 용된다.
필터 배수 약 4

B+W 041 적색-오렌지(22)

이 필터는 하늘을 강하고 어둡게 하고 구름을 극적으로 강하 게 드러내며 강화된 콘트라스트로 인하여 그늘을 강화한다. 또한 노랑, 오렌지 및 적색을 밝게 함으로서 정물 사진에서 색조를 잘 분간 하도록 한다.
필터 배수 약 4

B+W 060 초록색(11)

이 필터는 녹색 색조의 밝기의 차이가 중요한 장면에 이상적 이다. 특히 봄의 풍경화 촬영에 적합하다. 왜냐하면 잎의 밝은 녹색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적색에 좋은 효과를 미치기 때문 에 이 필터는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인상 사진과 단체 사진에 도 적합하다.
필터 배수 약 2

B+W 061 녹색

이 짙은 녹색 필터는 늦은 봄과 여름의 녹색조를 뚜렷하게 구 분한다. 또한 도안처럼 사용되는 꽃사진, 정물 사진의 색조분 리 그리고 고감도 필름으로 촬영하는 인상 사진의 적색조의 수정에도 잘 사용된다.
필터 배수 약 3.0

B+W 080 엷은 청색

이 필터는 낡은 사진용 전구나 가정용 전구와 같이 노랑과 적 색이 많은 인공 조명 수정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인상 사진 혹은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누드 사진에서 피부의 색조를 어둡게 한다.
필터 배수 약 1.5

B+W 081 청색

이 청색 081은 골짜기의 안개를 강조하고 물, 안개, 아지랑이 등으로 광선을 투과시켜 하늘의 색조를 강화한다. 또한 이 필 터는 정물 사진의 색조 분리에도 사용되고 인공 광원의 광선 스펙트럼을 수정한다.

B+W 090 엷은 적색

이 필터는 콘트라스트를 강화하는데 이상적이다. 풍경화와 건 축물 사진에서 이 필터는 흰 부분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 어 두워진 하늘에 대하여 구름을 뚜렷이 하고 먼 안개를 크게 감 소시킨다. 또한 정물 사진의 색조 분리에도 사용된다.
필터 배수 약 5

B+W 091 적색

풍경화와 건축물 사진에 이 필터를 사용하면 “폭풍우 같은” 구름효과, “달빛 효과”그리고 “나무”효과를 나타냄으로서 초현실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정물 사진의 색조 분리에는 이 필터가 필수품이고 판독하기 어렵게 된 서류의 복사에도 효과 적이다.
필터 배수 약 8


4. 정색(整色)용 필터

일반적인 팬크로매틱 필름은 일단 가시광(可視光)의 모든 범위에 걸쳐서 감도를 갖고 있으나 시감도(視感度)에 비하면 청자색계와 적색계에 대해서는 필요 이상으로 민감하게 감지한다. 정색 필터에는 YG, G의 두 종류가 있는데, 흑백 필터의 분광투과율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어느 것이나 모두 단파장광과 장파장광의 일부를 흡수하는 특수한 필터로, 팬크로매틱 필름의 감색성을 시감도에 접근시킨다. 이러한 필터는 다채로운 피사체의 색상을 정리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정색 필터 또는 강조용 필터라고 부른다.

·YG, G (Yellow-Green, Green)필터

이들 필터는 청자색 외에 적색의 일부 단파장의 일부를 흡수한다. 팬크로매틱 필름에 대해서는 청색계와 적색계를 동시에 어둡게 떨어뜨리는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으므로 피사체의 색체에 주의를 기울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다채로운 피사체나 특히 포트레이트의 자연스런 피부 질감을 묘사하는 데 적합하다.

5. 적외선 필터

1. B+W 092(Schott RG 695)
이 검붉은 필터는 흑백 적외선 필름을 위한 것으로 파장 650nm 미만의 광선을 걸러낸다. 이 필름은 순전히 붉은 영상만 기록하는 한편 비교적 낮은 감도의 적외선 필름을 잘 사용 할 수 있다.
필터 배수 약 20-40
B+W 093(Schott RG 830)
이 검은 적외선 필터는 모든 가시 광선을 걸러낸다. 이 필터 는 감도 1000nm까지의 흑백 적외선 필름에 사용한다. 필터 배수는 필름의 감광도에 따라 정한다.
B+W 094(Schott RG 1000)
이 필터는 눈에 보이지 않는 파장 1000nm이상의 긴 파장의 광선을 통과시킨다. 그 결과 적외선 사진이 된다. 필터 배수는 필름의 감광도에 따라 정한다.
B+W 099(Schott OG 1000)
이 오렌지색 필터는 가시광선 중 약 500nm까지의 청녹색 부분을 차단한다. 이 필터는 칼라 적외선 필름의 지나친 감광도를 푸른색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 색들의 차이를 더 고르게 나타낸다. 필터 배수는 필름의 감광도에 따라 정한다.
주파수 780nm이상의 광선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적외선 감응 필름을 위한 지침이 있다. 흑백 적외선 필름의 감지도는 약 900nm에 이른다. 일부의 적외선 영상은 가시 광선의 것과 적외선 영상의 혼합이 가능하다. 순수한 적외선 영상을 위해서는 약 780nm이하의 광선은 완전히 걸러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흑백 적외선 필름의 감광도는 약 ISO 50이다. Kodak 적외선 필름과 B+W 필터 #092는 약 ISO 20이다. B+W 필터 # 093과 사용하면 약 ISO 10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태양이 다른 각도보다 매우 낮은 각도에 있을 때 강한 촬영 장면에 있는 적외선의 강도에 크게 의존한다. 필름과 필터 콤비네이션을 먼저 시험해야 한다. 렌즈 설계는 보통 가시 광선을 위하여 되어 있다. 적외선으로 촬영을 하려면 초점 맞추는 문제가 생긴다. 결과는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이 될 것이다. 고급 렌즈에는 적외선 초점 거리 눈금(초점 거리 옆의 붉은 점)이 있다. 적외선 촬영은 이 붉은 점으로 거리를 맞춘다. 인상적인 특수 “나무 효과”(흑백 포지티브 영상에 매우 밝게 나타난 백색)는 태양이 낮은 각도로 있을 때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한 조건 아래에서는 강한 적색 필터와 보통 흑백 필름으로 충분하다. 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적외선 사진은 언제나 색조의 계조가 없는 흑백 사진과 강한 청록색을 나타내며 색의 차이가 거의 없는 칼라 사진과 유사한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나타낸다.



6. 필터의 노출배수에 대하여

필터를 사용하면 각 필터의 흡수 정도에 따라서 투과 광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그 비율에 따라 노출의 증가가 필요하다. 노출 증가의 비율을 사용하는 필름의 감색성(感色性)과 조명광원(照明光源)의 성질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것을 노출배수(露出培數)또는 필터 팩터(Filter Factor)라 부르고 있다.

실제 촬영에 있어서는, 노출배수보다 조리개 또는 셔터 속도에 의한 노출의 증가배수를 아는 것이 편리하다. 모노크롬용 필터의 팬크로매틱 필름에 대한 노출증가 배수 및 컬러용 필터의 증가배수는 필터편의 각 항에 나타나 있으나, 모노크롬용 필터는 조명광에 따라 일정하지 않으므로 주광(晝光)과 텅스텐의 두 가지 경우의 증가배수가 표시되어 있다.

TTL 방식의 노출계를 내장한 카메라에서는 필요한 필터를 끼운 채 측광하면 거의 적정노출을 얻을 수가 있다. 그러나 각 카메라에 내장된 노출계의 수광소자의 분광감도 특성과 필름의 감색성 사이에 차이가 있을 때는 약간의 노출보정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노출보정량은, 일반적으로 각 카메라의 사용설명서에 기재되어 있다.

(컬러용 필터)

컬러 사진 촬영용 필터에는 청공광(靑空光)의 영향을 잘 묘사하기 위한 스카이라이트 필터(Sky Light Filter) 와 촬영용 조명광의 색온도를 필름의 타입에 맞게 변화시키는 필터가 있다. 물체가 지니는 자연색을 재현시키기 위한 색온도변환 필터는 컬러 필름의 청감유제층, 녹감유제층, 적감유제층의 촬영용 광질에 잘 맞도록 광질을 변화 시켜주는 필터이다. 일반적인 컬려용 필터에는 스카이라이트 필터와 색온도변환 필터들이 있는데, 그래프에 표시한 바와 같은 분광투과율을 지니고 있다.


1. 색온도 변환용 필터(Color Conversion)

컬러 사진은 촬영 광원의 광질(색온도)에 의해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때문에 각 컬러 필름 메이커들은 3종류의 색온도를 설정하여 그에 맞게 제조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은 제조회사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550K 정도의 데이라이트용과 3400K에 맞추어진 텅스텐용 타입 A, 그리고 3200°K에 맞추어진 텡스텐용 타입 B의 필름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므로 색온도가 다른 광원으로 촬영하게 되면 컬러 밸런스가 무너져서 청색 또는 주황색을 띠는 사진이 되어 원색을 재현할 수 없게 된다. 색온도변환 필터는 이같은 사용 필름과 광원의 광질의 차이에서 오는 색조의 언밸런스를 보정하고 바른 색재현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색온도변환 필터는 색온도를 높이기 위한 블루계와 이와는 반대로 낮추기 위한 엠버계로 대별되며, 코닥에서는 블루계 80A, 80B, 80C, 80D 그리고 엠버계 85, 85B, 85C를 시판하1`ㅍㄹㄹㄹㄹㄹㄹㄹㄹㅇ;;;;;고 있으며, 다른 메이커에서도 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80A

3200K 에서 5500K의 색온도로 변환시킨다. 타입 B의 텅스텐 광원에서 데이라이트 타입 컬러필름을 써서 촬영할 경우에 발생되는 색온도의 언밸런스를 보정하여 준다.

·80B

3400K 에서 5500K의 색온도로 변환 시킨다. 타입 A의 텅스텐 광원에서 데이라이트 타입 컬러필름을 써서 촬영할 경우에 발생되는 색온도의 언밸런스를 보정하여 준다.

·80C

3800K 에서 5500K의 색온도로 변환시킨다.

·80D

4200K에서 5500K의 색온도로 변환시킨다.

·85

5500K에서 3800K의 색온도로 변환시킨다.

·85B

5500K에서 3400K 의 색온도로 변환시킨다. 데이라이트 광원에서 텅스텐 타입(타입 A)의 컬러 필름을 써서 촬영할 경우에 발생되는 색온도의 언밸런스를 보정하여 준다.

·85C

5500K에서 3200K 의 색온도로 변환시킨다. 데이라이트 광원에서 텅스텐 타입(타입 B)의 컬러필름을 써서 촬영할 경우에 발생되는 색온도의 언밸런스를 보정하여 준다.



2. 색온도 조정용 (Light Balancing Filter)

컬러 필름의 색온도와 촬영하고자 하는 광원의 색온도가 크게 차이가 날 경우에는 색온도변환 필터를 사용하게 되며, 반면에 적은 색온도의 차이를 보정하여야 할 경우에 맞게 설계된 필터가 바로 색조조정필터(LB필터) 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색조조정 필터(LB필터) 또한 색온도를 변환시킨다는 점에서 색온도 변환 필터(컬러 컨버전 필터)의 일부분으로 볼 수 있으나 냉조, 온조의 감각을 느낄 정도로 적은 양의 색온도를 변환시켜주는 것이 색조조정 필터이고, 많은 양의 색온도를 변환시켜주는 필터가 색온도변환 필터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또한, 색조조정 필터는 미묘한 색온도를 변환시켜 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컬러 사진에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한 필터이다.

색온도를 크게 흐트리지 않으면서도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화면에 따뜻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을 자연스럽게 부여할 수 있는필터이다. 이러한 필터로는 색온도를 상승 시켜주는 블루계의 82, 82A, 82B, 82C와 엠버계의 81, 81A, 81B, 81C, 81D 등이 있다.


3. 색보정용 필터(Color Compensating Filter)

색보정 필터(CC 필터)는 스펙트럼 중의 적색광, 녹색광, 청색광 가운데서 어는 하나 또는 두 색광을 주로 감소시킨다는 점에 있어서 색온도변환 필터와는 그 성질이 다르다. CC 필터는 어느 한 색광을 감소시키는 동안 다른 두 색광은 통과시키므로 컬러필름으로 프린트 할 때 컬러 밸런스를 교정하거나 광원의 분광 중의 부족한 광질을 보정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특히 상반칙불궤로 인한 컬러 밸런스의 보정이나 형광등과 같은 휘선스펙트럼을 가진 광원의 색보정을 위해서 많이 사용된다. 색온도변환 필터와 색조조정 필터 (LB 필터)에서는 색온도를 상승시키거나 하강시키는 블루계와 앰버계의 필터만이 있는 데 반하여, 색보정 필터는 Y(옐로), M(마젠타), C(시안), R(레드), G(그린), B(블루)의 각 색에 걸쳐 농도 0.025~0.5에 이르는 40여종의 필터가 있어 대부분의 색보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필터의 수치를 20Y, 20M, 등은 각각 0.2 농도의 Y와 M을 가리킨다.

여기에서 일반적인 필터 농도의 수치를 20Y, 30M,등으로 말하지만, 이것은 물리적인 수치인 0.2Y 또는 0.3M에 편의상 100배로 환산한 것이다.

B+W UV 010 :

사진의 선명도를 저하시키고 안개처럼 나타나는 자외선은 UV 010 필터로 차단한다. 자외선은 육안에는 보이지 않으나, 직사일광하에서 공기가 맑은 산악, 해변, 설경 등의 원경 촬영 에 사용한다. 따라서 색이 없는 UV 010 필터가 반드시 있어 야 한다. 왜냐하면 이 필터는 노출 보정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필터는 언제나 렌즈 앞에 장착하여 렌즈를 보호 하는 것이 좋다.

B+W KR 1.5(1A) :

연한 분홍색으로 인하여 KR 1.5는 자연광의 청색조를 감소시 켜 화면에 보기 좋은 더운 색조를 나타낸다. 동시에 이 필터 는 자외선과 안개를 차단한다. 이 필터는 스카이라이트 필터 라고도 하며 UV 010과 마찬가지로 언제나 렌즈 앞에 장착하 여 렌즈를 보호하는 것이 좋다.
노출 배수 약 1.1

B+W KR 3(81C) :

이 필터는 특히 봄과 여름의 구름 없이 맑게 개인 날씨의 자 연광 촬영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필터는 자외선의 정도에 따라 생기는 강한 청색조와 안개를 제거한다. 뿐만 아니라 흐 린 날씨에 그늘에 생기는 달갑지 않은 청색도 제거한다.노출 배수 약 1.2

B+W KR 6(81EF) :

청색의 비율이 큰 자연광(여름 고산 지대의 정오)이 청색이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칼라 사진에서 KR 6 필터로 중성화된다. 이 필터는 자외선을 차단하고 청색조를 감소할 뿐만 아니라 가벼운 안개도 침투한다.
필터 배수는 약 1.4이다.

B+W KR 12(85)

갈색 KR 12 필터를 사용하면 텅스텐 밸런스 필름으로 자연광 이나 플래시 촬영을 할 수 있다. 이 필터는 이 필터를 사용하 지 않을 때 생겨나는 강한 청색조를 제거한다. 뿐만 아니라, 많은 종류의 칼라 필름들은 이 색전환 필터에 특히 밝은 색 반응을 나타낸다.
필터 배수는 약 2.0이다.

B+W KR 15(85B) :

비록 KR 15 필터는 KR 12와 같은 상황에 사용되기는 하지만 이 짙은 갈색 필터는 공기가 맑고 색온도가 매우 높은 자연광 촬영에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필터 배수는 약 2.3이다.

B+W 81A

이 필터는 인공광원의 색온도를 칼라 텅스텐 필름의 3200K에 맞추며 3400K까지도 높인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눈에 띄게 더운 색조가 나타난다. 이러한 훌륭한 색의 재현은 그림 복사 와 같이 더운 색재현을 요하는 특수한 작업에 중요하다.
필터 배수는 약 1.2이다.

B+W 81B :

이 81B 필터는 인공 조명의 강한 색온도를 역시 약간 더운 색조로 나타내는 3500K로 맞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상 사진에 인공 조명을 사용할 경우, 특히 더 매력적인 더운 색 조가 적절할 경우(여자와 어린이의 인상사진)에 이 필터를 사 용하는 것이 대단히 효과적이다.
필터 배수는 약 1.2이다.

B+W KB 1.5(82A) :

이 연한 청색 필터는 아침과 저녁 시간에 지나치게 많은 황- 적색을 흡수한다. 이 필터는 칼라 필름의 더운 색 경향을 수 정하여 시원한 색을 만든다. 이 필터는 칼라 밸런싱 필터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필터 배수 약 1.1

B+W KB 3(82C) :

색온도의 중간 범위에 포함된 붉은 색조를 KB 3 필터는 제거 한다. 이 필터는 텅스텐 필름과 500와트 사진용 전구를 사용 할 때 흔히 나타나는 붉은 색 경향을 수정한다. KB 3 필터는 구식 니트레이트 사진용 전구를 사용할 때에도 필요하다.
필터 배수 약 1.2

B+W KB 6(80D) :

이 중간 청색 필터는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 광선에 강한 짙 은 적색을 감소한다. 이 필터는 촬영장면에 황색, 오렌지 그리 고 적색이 극단적으로 많은 것을 광학적으로 감소시키는데 사 용된다.
필터 배수 약 1.5

B+W KB 12(80B) :

이 짙은 청색 필터는 색온도 3400K의 인공 조명 광선을 주광 용 필름에 맞도록 바꾸는 색 전환 필터로서 작용한다. 이 필 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강한 황색-오렌지색이 사진에 깔린다.
필터 배수 약 2

B+W KB 12(80A) :

이 필터는 주광용 필름을 색온도 약 3000K인 인공 조명으로 색의 편향 없이 촬영할 수 있도록 한다.
필터 배수 약 1.5

B+W KB 20(85B) :

실내에서 주광용 필름을 사용할 경우 재래의 가정용 전구는 적색의 포함 정도에 따라 극단적인 색온도 전환을 필요로 한다.
필터 배수 약 2.3


4. 자외선 방지용 (Skylight Filter : IA)

·UV (라텐 2C, 2B) 필터

이 필터는 흑백과 같다. 색이나 노출배수에 대한 영향이 전혀 없다.

·Skylight Filter (1A)

연한 필크색 필터로서 분광투과성은 아주 연한 황색의 라텐 2C와 비슷하나, 그보다는 자외선을 흡수하는 양이 약간 적고 550nm 부근의 빛을 약간 흡수한다. 따라서 라텐 2C에 준하는 헤이즈커트 필터(Haze Cut Filter)로서의 효과도 있다.

일반적으로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아주 맑은 하늘 아래서 촬영하면 그늘진 부분에 있는 청색기가 없어질 뿐 아니라 생생한 색재현에도 도움을 주게 되며, 청색광이 그다지 많지 않은 곳에서 이 필터를 사용해도 색보정을 한 것처럼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온화한 느낌을 주게 된다.


5. 컬러용 필터 사용상의 주의*

광질이 다른 두 종류 이상의 광원을 혼합하여서 조명한 경우, 컬러 필름의 성질상 색온도변환 필터에 의해 자연스런 컬러 밸런스를 얻을 수가 없다. 그리고 색온도변환 필터와 라이트 밸런싱 필터를 겹쳐서 사용할 수도 있으나, 그때의 색온도 변환량은 각 필터의 변환량이 합쳐진 것이 된다.

예컨데, A2를 2장 켭치면 A4(변환량)로 된다. 이 경우의 노출증가배수는 각 필터의 증가배수를 더한 값과 근사하게 된다. 그러나 엠버계(A)와 블루계(B)를 함께 혼용해서는 안된다.

흑백, 컬러 겸용 필터

스카이라이트 필터는 흑백사진 촬영에나 컬러 사진 촬영에도 공용으로 쓸 수 있으며 이 밖에 함께 슬수 있는 필터로서는 피사체의 색채와는 관계없이 광량만을 줄이기 위한 ND필터와 반사광을 없애기 위한 편광 필터(PL) 및 특수한 표현을 위한 소프트 포커스나 크로스 스크린, 미라주(Mirage)등과 같은 필터가 있다.

광량감소(ND) 필터

1. ND 필터란?
ND 필터는 피사체의 색채와는 관계없이 전파장역에 걸쳐서 균등하게 광량을 줄이는 필터로, ND (Nautral Density)란 특정한 색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색에 대해서 중립적이고 단지 농도만을 가진 필터라는 뜻이다. 일반 촬영용인 ND 필터에는 여러 종류와 사이즈가 있으며, 숫자는 각 필터의 노출배수를 표시한다. 이 필터는 오늘날의 고감도 필름이나 대구경렌즈의 출현과 함께 사용 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셔터 속도나 조리개의 한계를 넘는 매우 밝은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나, 최대 조리개를 사용하여 심도를 얕게 하고 싶을 때, 경우에 따라서는 반사망원렌즈처럼 조리개가 없는 렌즈의 광량을 줄여서 적정노광을 얻기 위해 사용한다. 또 이 필터는 무채색으로 농도만을 가지며, 투과하는 광질이 변화되지 않아 색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일반 흑백사진 촬영은 물론 컬러 촬영에도 사용된다. ND 필터의 사용상의 주의점은 모노크롬용 필터의 경우와 똑같으나 2장 이상의 필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각 필터의 노출증가배수를 곱한 값만큼 증가된다. 예를 들면 ND 4필터를 2장 겹치면 노출증가배수는 4*4, 즉 ND 16의 필터에 상당하는 셈이다. 중성 농도
필터 배수
조리개 감소
농도(ND)


2. ND 필터의 종류

B+W ND 필터

1.ND 101 :
* 이 밝은 색 필터는 고감도 필름을 사용할 경우 광선이 너무 밝을 때 광선의 투과를 감소시킨다.
* 필터 배수 2

2. ND 102 :
* 이 필터를 사용함으로서 비록 밝은 조명에서도 조리개를 열고 비교적 긴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시야의 깊이를 조절하여 피사체를 강조하거나 피사체의 흐림으로 움직이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 필터 배수 4

3. ND 103
* 이 필터는 102보다 더 진하여 광선을 더 많이 흡수한다. 이 필터는 비디오에 적합하고 특히 조리개를 충분히 조이지 못할 경우에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특정한 시야의 깊이의 한계를 나타낼 수 있다.
* 필터 배수 8

4. ND 106 :
* 이 필터는 극단적으로 긴 노출(수분)을 할 때 특히 편리하다. 또한 비디오 촬영에도 적합하다.
* 필터 배수 64.

5. ND110 :
* 이 필터는 밝은 광선과 높은 온도에서 산업 과정을 관찰하거나 기록할 때 편리하다. 이러한 종류의 필터는 강한 플레어를 방지하고 재미있는 디테일을 나타낸다.
* 필터 배수 1000

6. ND 113 :
* 이 필터는 공업 과정과 태양 및 달 촬영의 분야에 속한다. 높은 농도로 인하여 필요한 긴 노출을 가능하게 한다.
* 필터 배수 10,000

7. ND 120 :
* 이 필터는 태양의 관측 및 촬영을 위하여 특별히 제작된 것이다. 그러나 어떤 필터를 통해서라도 태양을 바로 관찰하는 것은 엄격하게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눈에 해로운 로그 파장 적외선이 차단되지 않기 때문이다.
* 필터 배수 1,000,000

2. 편광(篇光,PL) 필터

일반적인 편광 필터(PL:Polarizing Filter)는 렌즈에 부착시킨 다음 가장자리를 잡고 180도범위에서 회전시키면서 파인더를 들여다보며 반사제거효과를 확인하면서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들은 ND 필터와 마찬가지로, 흑백사진과 컬러 사진 촬영에 모두 효과가 있는 필터이며, 2장으로 된 평행 평면유리에 편광막(偏光膜)을 끼운 것이다. 일반적으로, 태양광이나 전등과 같은 직접광 이외의 거의 대부분의 빛은 편광하고 있으나, 편광필터는 빛파동의 진동방향(振動方向) 이 필터의 투과축과 같은 방향의 빛만을 투과시키지만 진동방향이 다른 빛은 차단하는 필터이다. 유리와 같은 비금속의 편평한 표면에 부딪쳤다가 반사되는 빛을 편광이라하므로, 이 편광의 진행 방향과 직교(直交)하도록 필터의 투과축을 돌려주면 반사광이 제거된다. 보통 물질의 굴절률에 따라 다르지만, 입사각(入射角)이 대략 30~40˚의 조건일 때 편광 필터의 효과도 최대로 발휘된다. 이와 같이 편광필터는 편광되고 있는 반사광을 편광 필터에 의해서 차단하여, 투명한 물체의 내부나, 표면질감을 나타내고 싶은 경우에 반사광을 약화시키거나 제거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반사광뿐만 아니라 푸른 하늘빛도 강한 편광이므로, 이 필터에 의해서 푸른 하늘 색을 짙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때문에 피사체 등과는 콘트라스트에 관계없이 푸른하늘만을 더욱 푸르게 하여 주제를 강조시킬 수가 있다.

1. 편광 필터의 종류

B+W 선상 편광 필터
선상 편광 필터는 대부분의 수동 초점 SLR과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에서 색의 포화도를 높이고 반사를 감소하기 위하여 사 용된다. 중성 회색이고 평면 평행인 편광 재료는 최상의 영상 결과를 보장한다. 필터 배수는 태양에 대하여 필터가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필터 배수는 2.3과 2.8사이이다.

B+W 원형 편광 필터
이 필터는 자동 노출과 자동 초점 SLR과 비디오 카메라에 사 용하기 위하여 특별히 고안된 것이다. 이 필터는 이들 카메 라의 노출 측정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B+W Kasemann 편광 필터
이 고급 편광 필터는 특선된 편광 포일과 특별히 마련한 광학 유리로 만든 것이다. 이 중성 편광 필터는 모서리가 봉합되어 극단적인 기후에도 견딘다. 이 필터는 가장 엄격한 촬영 조건 특히 밝은 망원 렌즈와 아포크로매틱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에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선상과 원형으로 구할 수 있다.
필터 배수는 2.3내지 2.8이다.

B+W 더운 색조 편광 필터
이 특이한 필터는 편광 필터와 스카이라이트 필터의 장점을 겸하고 있다. 이 필터는 칼라 촬영에서 두 가지 필터의 장점 을 발휘하는 한편 생기 있는 색을 나타낼 뿐 아니라 매우 보 기 좋은 더운 색조를 나타내는 인상적인 사진을 만들어 낸다. 선상과 원형으로 구할 수 있다.
필터 배수는 2.3내지 2.8이다.

B+W 이중 편광 필터
두 장의 편광 필터를 합치면 광선을 거의 대부분 차단된다. 그 효과는 보통 필터 배수의 약 3-4배에 이를 수 있다. ? 편광 필터를 통한 광선 흡수는 무단계이고, 두 편광 필터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기능을 달리한다.

B+W 편광 호일(박판)
복사 작업을 할 때 광원의 편광에 편리한 편광 호일은 대개 광원 앞에 배치한다. 렌즈 앞에 배치한 두 번째 편광 필터를 통하여 금속 혹은 강한 표면의 반사를 억제할 수 있다. 이 필 터의 다른 용도는 반사가 없는 플레쉬 사진을 만드는 것을 돕 는 것이다. 두 편광 필터 사이에서 투명 물체를 촬영할 때 서 로 다른 색효과 형태의 스트레스를 눈에 보이게 할 수 있다.


3. 형광등(FL)용 필터

형광등은 실내 조명광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나, 휘선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어서 색온도변환 필터만으로는 바른 색재현이 곤란하다. 또 형광등의 특성이 여러종류가 있고, 점등시간이나 전압의 변화 등에 의해서 밝기나 광질(光質)이 달라지므로 형광등 조명하에서 컬러 촬영을 할 때 바른 색재현을 위한 가장 적합한 필터를 선정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특수효과 필터

1. 크로스 스크린(Cross Screen)필터

무색 광학유리에 가로 세로의 선을 그어넣은 것으로 이것을 렌즈앞에 부착하고 촬영하면 전등광이나 빛나는 수면등 번쩍이는 부분에 십자무늬가 생긴다.

미라주, 미러클 이미지(Mirage, Miracle Image) 필터

한 화면에 같은 상을 몇 개든 맺게 하는 필터이다. 미라주 필터는 하나의 주피사체를 프리즘 면수에 따라 분리하여 다중 효과를 내는 필터로서 패턴의 중복효과로 흥미로운 화면을 만들 수 있다.

2. 화이트 이미지(White Image)필터

투명 광학유리 두 장을 맞붙인 사이를 특수 처리한 필터로서 화면 전체에 흰 포그(Fog)가 낀 것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것들은 대게 농담(濃談)이 다른 두 장을 한 세트로 하여 의도에 따라 가려 쓰도록 되어 있다.










1. 코킨필터 시스템

장코킨은 거의 걸음마 전부터 아버지의 작업실에서 구두수선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뛰어다니며 놀 때 장은 발명을 하며 놀았습니다. 아주 어렸을 때, 장은 본능적으로 예술의 기질을 타고 났음을 알았고 오래지 않아 그는 납결염색, 실크스크린 그리고 리터칭과 같은 기술을 취미로 하게 되었습니다.

1955년, 그는 엘르紙 (Elle), 마리클레르紙 (Marie-Claire), 프랑스 저널紙 (Jours de France) 그리고 보그紙 (Vogue)와 같은 저명한 프랑스 잡지사와 자유계약자로 18년간의 거래를 시작하였습니다.

장 코킨은 사진가로서 만족했으나, 또한 쉬지 않는 발명가였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그의 작업실에서 더 정교해진 도구를 가지고 그 자신이 사용하던 필터를 개선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용도에 맞는 필터를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모든 35mm SLR(일안리플렉스) 카메라와 필터 구경이 다른, 모든 렌즈에 사용할 수 있는필터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면 이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기쁘게도 코킨은 성공했습니다. 첫 번째 유니버설 홀더의 개발로 코킨 필터 시스템의 창조되었습니다. 이 놀라운 발견을 세상 사람들과 나누기 위하여 그는1973년 Cromofilter SA 社를 설립하여 Cokin Creative 필터 시스템을 배포하였습니다.

프로 사진가들은 처음으로 기능성 위주의 필터 시스템을 갖게된 것입니다. 최초로, 아마추어 사진가들은 프로 사진가들만의 것으로 생각되던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 코킨은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창조적인 사진의 세계를 열어주었습니다.

코킨 필터 시스템 - 이것은 시스템화 되어있습니다.

A 시리즈
A 시리즈의 코킨필터는 아마츄어용으로 구분되며, 필터 홀더와 필터는 36, 39, 40.5, 41, 43.5, 44, 46, 48, 49, 52, 54, 55, 58, 62 mm 나사산식 필터 구경과 핫셀블라드 (R) 마운트가 갖추어진 모든 35 mm SLR 카메라용 렌즈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P 시리즈
P 시리즈의 필터와 필터 홀더는 필터 구경이 큰 렌즈 (광각렌즈나 줌렌즈), 그리고 무비카메라와 비디오 카메라등 특별히 더 큰 포맷의 카메라와 프로용 카메라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P 시리즈는 48, 49, 52, 55, 58, 62, 67, 72, 82 mm 나사산식 필터구경과 핫셀(R) 마운트를 갖춘 렌즈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2. 코킨필터 Q & A

Q : 필터란 무엇입니까?
A : 필터는 일반적으로 렌즈의 앞에 위치하는 보조적인 광학 시스템입니다.
기록되는 실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필터는 색상이나 명암을 바꾸고, 또 어떤 것은 상의 기하도형적 배열위에 신기한 물리적 효과를 나타내는데 사용 됩니다. 그러나 필터는 아주 투명하거나 절반정도의 반사체일 수도 있으며, 오래된 거울이나 잘려진 유리 재떨이 같을 수도 있습니다. 효과들을 인식하거나 보는 것은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Q : 엄밀히 코킨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A : 저는 프로 사진가이기 때문에 많은 필터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필터구경이 다른 렌즈가 많았기 때문에, 단지 각 렌즈의 필터 지름에 맞추기 위해서 같은 종류의 필터를 네 다섯 개 구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일례로 저는 다섯 개의 편광필터를 갖고 있습니다―겨우 한 종류의 필터를 사용 하기 위해서 매우 많은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이때 아답터 링을 갈아 끼우는 것 만으로 모든 렌즈에 장착할 수 있는 유니버설 필터 홀더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이 홀더는 다양한 필터를 취할 수 있고, 높은 사용 편의성을 가지며, 기존의 스크류식 필터보다 경제적입니다.

Q : 누가 코킨 시스템을 사용해야 할까요 ?
A : 누구나 코킨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틸사진분야에서는 35 mm SLR 카메라, 120 롤필름을 쓰는 모델들 (4.5×6, 6×6 and 6×7 cm사이즈) 이나 대형 뷰 카메라에 맞고,
영화촬영분야는 Super-8 에서 전문가용 35 mm 영화 촬영시스템에 사용가능하며,
영상(video) 분야에서는 스튜디오용 TV 장비뿐 아니라, 휴대용 VHS, Betamax (비디오 또는 비디오 테이프의 표준 포맷의 하나) 또는 V 2000 시스템과 호환성이 있습니다.

Q : 언제 사용해야 합니까 ?
A : 언제나, 어디서나 실상을 수정하고자 할 때면, 언제라도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 니다. 화가가 언제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입니다. 이 창조적인 필터는 수채화에서 과슈 (Gouache : 아라비아 고무 등으로 만든 불투명 수채화 재료)가 쓰이는 것 저럼 사진에 사용됩니다.
필터는 개성을 위한 창조적 도구입니다. 그래서 렌즈의 앞에 필터 홀더를 끼우는 것은 신중히 고려된 절차의 첫 단계입니다. 파인더를 통한 관찰로 시작해서, 필터 하나를 끼워보고, 다른 것을 끼워본 후 효과를 비교하기 바랍니다. 점차적으로 당신은 거장이 만든 것 같은 사진을 만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Q : 코킨 필터 시스템으로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A : 그것은 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사진에서 창조의 범위는 필터 조합의 범위처럼 한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커플링 링으로 당신은 여러개의 필터를 조합할 수 있으므로 당신 마음속의 상상력대로 수많은 각기 다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 저와 같은 초보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
A : 필터 없이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름은 오직 하나의 결과를 수반하기 때문에, 필터효과는 충실히 재현됩니다. 다른 한편으로, 네가티브로 인화를 하는 자동 인화기의 '교정'기능은 가끔 당신이 의도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몇 가지의 아이디어와 약간의 심미안으로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반드시 처음부터 걸작이 되리라는 기대는 걸지 않기 바랍니다.
모든 것이 다 그렇듯, 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배워야 합니다. 인쇄물(코킨필터가이드)의 사진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는 것으로 시작하기 바랍니다. 500여장의 사진은 창조적 사진 분야에 광범위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 자신만의 새로운 효과를 조만간에 발견할 것입니다. 당신은 또한 왜 코킨 시스템이 개발되어진 이래 열광적인 아마추어와 노련한 프로들에게 세계 곳곳에서 수백만 개나 팔렸는지 알게될 것입니다.

3. 필터의 종류와 사용법

초현실필터 : Dreams 091 092 093
091 : Dream 1
092 : Dream 2
093 : Dream 3
하이라이트의 확산에 의해서 이 연초점필터들은 확산강도 (코킨 Dream No. 091, 092,093) 에 따라 빛무리의 강도를 변화시킵니다. 이들과 특수효과용의 다른 어떠한 필터를 결합하여 특수창조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예컨대 회절필터 (040)와 결합해보기 바랍니다. 야간 사진에서 Dream 필터는 밝은 점광원 주위에 부드러운 빛무리를 만들 것입니다.
Helpful hints : 초점 맞추기가 까다롭습니다. 뷰 파인더를 통해서 효과를 확인하고 초점을 맞추는 동안 그것이 점차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렌즈의 조리개를 조이면 빛무리와 확산이 사라지고 점차적으로 이중상으로 바뀝니다.
광각렌즈는 피하기 바랍니다 - 이 효과는 초점거리 50mm 이하의 렌즈에서는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 빛무리는 어두운 배경을 가진 빛나는 물체에서만 나타난다는 것을 기억하기바랍니다.

다중병렬필터 : Multi-parallel 209
이 어태치먼트는 병렬로 배열된 다중 상을 만듭니다. 다른 진부한 필터와는 다르게 필터 홀더를 회전시키거나 필터 자체를 옮김으로서 당신은 효과를 조정할수 있습니다. 코킨의 슈퍼 스피드 필터 (217)처럼, 다중 병렬상 필터는 특수효과를 강조하기 위해서 상의 일부분을 변형시키지 않습니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서는 단순한 형상, 네온사인, 하늘을 배경으로한 나무의 실루엣 같은 높은 콘트라스트를 가진 화면을 선택해야합니다. 심지어 인물 사진도 재미있는 캐리커쳐가 될 수 있습니다. 다중 노출을 이용하면 더 복잡한 상도 만들수 있습니다. 먼저, 다중병렬필터 없이 노광을 줍니다. (다른 필터는 사용해도 됩니다) 그 다음에 다중병렬필터를 끼우고 같은 필름에 두 번째 노출을 줍니다. 또 당신은 스크린(또는 무광 도화지)에 오래된 슬라이드를 비춰서 코킨필터로 재촬영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얼마나 감쪽같은지 놀랄 것입니다. 말탄 사람들 위에 있는 여러 개의 달은 이 이 단계 효과의 한 예입니다. (원문참조)블루필터를 끼우고, 2단계 노출부족 상태에서 달을 찍어 야경효과를 냈습니다. 그 다음 코킨 다중병렬필터(Multi-Parallel)를 적절히 조절하여 촬영하고 프로젝터 렌즈에 코킨 다색필터 (171)를 끼고 촬영했습니다. 이 책의 다른 사진들 또한 투영된 상을 재 촬영하여 만든 것입니다.
Helpful hints : 모든 코킨 필터를 사용할 때는, 광각렌즈에서의 비네팅을 주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다중병렬필터를 사용할 때 조리개를 너무 조이게 되면 효과보다는 필터가 보이게 되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이 필터는 코킨의 Stars필터, 컬러필터나 또 다른 다중상 어태치먼트(Multi-image) 등 다른 모든 코킨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지개필터 : Rainbows 195 196
195 : Rainbow 1
196 : Rainbow 2
이러한 필터들로 언제 어디서나 당신이 원하는 무지개를 한 개 내지는 두 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막의 파란 하늘에서 설경에 이르기 까지 어떤 날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효과를 위해서는, 디테일이 매우 적은 단순한 장면을 골라야 합니다. 후면광 또한 훌륭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Helpful hints : 코킨 무지개필터는 농도가 짙은 색필터들과 함께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 필터들은 오직 광각렌즈를 위해서만 설계되어있습니다. 무지개 효과는 큰 조리개에서는 억제되며 f/8 이상의 조리개에서는 사라집니다.
렌즈에 따른 이상적인 조리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mm : f/8, 24 mm : f/11, 35 mm : f/16 모든 수치는 대략적인 것입니다.

난색(暖色)필터 : warm tone 026 027 028
026 : Warm (81A)
027 : Warm (81B)
028 : Warm (81C)
이들 필터는 빛의 따뜻함을 더해주고 당신의 모델을 보기 좋게 그을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들 필터는 흐린 날씨와 파란 천공광에 의한 피사체의 푸른 색조를 억제합니다. 이들 필터들은 코닥 래튼(Wratten) 필터 81 시리즈(81A, B, C)에 상당하며 차갑거나 푸른 색조를 만드는 코킨의 블루계 필터들 (023, 024, 025)과는 보색관계입니다.
Helpful hints : 미세한 효과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이 필터들은 다른 컬러필터들과 결합시키지 않기 바랍니다. 그러나 파스텔필터, Dream필터, Star필터, 스피드필터 등과 같이 광학적 효과를 가진 필터들과는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블루필터 : Blue filters 020 021 022 023 024 025
020 : Blue (80A)
021 : Blue (80B)
022 : Blue (80C)
023 : Blue (80D)
024 : Blue (80E)
025 : Blue (80F)
코킨의 블루계 필터는 크게 색온도 변환필터(020, 021, 022)와 색보정필터(023, 024, 025)의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색온도 변환필터는 코닥의 래튼 80시리즈에 상당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일광용 컬러필름을 인공 조명광(2800에서 3400K℃)에서도 사용할수 있도록 인공 조명광을 전환 시킵니다. 추가적으로 그들은 당신의 사진에 심연의 블루색조를 내기 때문에 신비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광용 필름을 일광에서 사용하기 위해 부착하는 오렌지 계열의 색온도 변환필터(코킨 029, 030, 031)가 있습니다. 또한 블루필터 시리즈(023, 024, 025)나 Warm 필터시리즈(026, 027, 028)와 같이 보다 엷은 오렌지 계열의 필터도 있습니다. 색보정필터는 일몰 직전이나 일출 직후의 너무 따뜻하거나 불그스름한 색조를 약화시키거나 억제합니다.
더 이국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피사체에 이러한 필터를 사용하여 파란 색조를 강조할수 있으며, 이렇게 1∼2스톱 정도의 노출부족으로 한낮이나 일출직전의 새벽 또는 달빛 아래서도 저녁의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이 필터들은 실제적으로 다른 모든 코킨 필터와 특수효과용 어태치먼트, 그리고 모든 초점거리의 렌즈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성적인 사진을 위해서 당신은 이 필터와 함께 거의 모든 코킨 시스템 필터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Star필터, 안개필터, 파스텔필터, 회절필터, 다중상필터 또는 Color Spots).

세피아 필터 : Sepia 005
과거를 붙잡아 보십시오. 낡은 사진의 특별한 매력을 세피아 색조로 되찾기 바랍니다. 단지 당신의 피사체를 세피아필터 (005)로 채색하면 됩니다. 아니면 흑백 사진을 복사하십시오.
이 필터는 연초점 어태치먼트나 확산필터 (083, 084) 또는 코킨 Dream필터 (091, 092, 093) 또는 파스텔필터 (086, 087)등과 함께 쓰였을 때 <고풍의> 좋은 분위기를연출할 것입니다.
Helpful hints : 만약 당신이 컬러 네거티브를 인화 하려면, 미리 현상소에 세피아 톤을 넣어달라고 말해두어야 합니다. 이 필터는 컬러필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코킨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스텔필터 : Pastels 086 087
086 : Pastel 1
087 : Pastel 2
파스텔필터 (086, 087)는 피사체에 부드러운 파스텔 색조를 더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배경조명이 있는 장면, 단순한 나무, 풍경 등이 당신이 필요로하는 좋은 피사체의 전부입니다. 몇몇 필터를 꼬집어 말하자면, 오렌지 계열 필터 (029, 030, 031) 나 블루 계열 필터 (021, 022, 023, 024, 025) 또는 코킨 Star 필터나 안개필터 등 몇몇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노출이 까다롭기 때문에 먼저 노출을 실험해 보아야 합니다. 필터를 끼운 상태에서 노출을 확인해 보십시오. 그다음 피사체에 따라, 조리개를 한 스톱이나 두 스톱 열어줍니다.

일몰필터 : Sunsets 197 198
197 : Sunset 1
198 : Sunset 2
코킨 Sunset 필터가 있으면 저녁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 당신은 아침, 혹은 어느 때라도 일몰의 색채를 흉내낼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코킨 Sunset필터(197, 198)는 계조필터입니다. 위 쪽의 농도가 짙은 영역은 하늘의 효과를 강조하고, 농도가 엷은 밑쪽은 일몰효과를 주고자하는 사진의 나머지 부분이 됩니다. 이 필터는 다른 대부분의 코킨 필터나 어태치먼트들과 조합이 가능합니다. 회절필터, 색유약, 바세린, 확산필터, Dream필터, 하프필터(Split field), 편광필터, 슈퍼스피드 필터, 다중 노출필터, 프리즘필터 등

편광필터 : Neutral Polarizer 160
160 : Linear Pola
164 : Circular Pola
편광필터는 창이나 빛나는 표면으로 부터의 자극(반사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짙은 하늘과 물위의 표면 반사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오른쪽 맨 위 사진처럼 수영선수와 배가 물위에 매달린 것 처럼 보이도록 합니다. 또한 편광필터는 색을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이것은 꼭 필요한 필터이며, 필터 홀더로 다른필터들과 조합하여 사용될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반사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위해선 광원의 각을 카메라 축으로부터 90°가 되도록 해야합니다.

색편광필터 : color Polarizers (Pola-color) 161 162 163
161 : Red
162 : Blue
163 : Yellow
편광필터는 눈부심과 원하지 않는 반사를 조절합니다. 컬러 편광필터는 색이 살아있는 편광된 사진을 찍는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코킨 편광필터 (160)와 함께 사용됩니다. 4가지의 사용 방법이 있습니다.
1.편광필터 (160) 와 컬러 편광필터 (161, 162, 163)를 조합시키면, 편광필터 (160)를 돌려줌으로써 색을 자연스럽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2.컬러 편광필터와 편광필터 (160)를 서로 반대의 방향으로 돌려주면, 반사(금속 표면으로 부터의 반사는 제외)는 컬러 편광필터의 색이나 그것의 보색으로 됩니다. 예로, 노랑 색의 컬러 편광필터 (163)과 편광필터 (160)의 상대적인 회전으로, 반사는 노란색이나 파란색 중 하나의 색으로, 또는 둘 중 하나의 색상에서 다른 색으로 점차적으로 변해가는 색이 됩니다. 다른 앵글의 사진에서는, 반사는 어떠한 색으로도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 그들은 단지 안 보이는 것입니다. 편광필터 없이, 컬러 편광필터를 단독으로 사용하면 전체상에 그자체색이 들어가게 됩니다. 빛나는 표면에서는 이 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helpful hints : 원하는 효과를 얻을 때 까지 다양한 위치에서 실험하기 바랍니다.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보는 것이 실제적으로 필름에 찍히는 것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들 필터는 대부분의 다른 필터나 광학적인 어태치먼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색필터 : Vari-color 170 171 172 173
170 : Red-Green
171 : Red-Blue
172 : Purple-Orange
173 : Blue-Yellow
다색필터(Vari-color)를 사용하면 정말 괴상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의 사용법을 주의 깊게 읽기 바랍니다. 다른 방향으로 필터를 돌리면 매우 색다른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주요 가능성은 : 편광필터 (160)와 함께 사용하기 바랍니다. 편광필터를 돌림에 따라, 점차적으로 색을 극에서 극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적/청필터는 자주색의 농도에 따라서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바뀝니다.
다색필터와 함께 편광필터를 돌려 두 가지 색의 중간색을 얻었을 경우, 필터 홀더를 돌렸을 때, 색상은 바뀌지 않지만, 두 개의 색이 교대로 엇갈려가며 반사될 것 입니다. 둘 중 하나의 색이나 나머지 다른색의 채도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 이미 다색필터(Vari-color)와 편광필터를 돌렸다면, 필터 홀더를 돌림으로써 빛의 반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 편광필터 (160)없이 다색필터를 사용하면, 필터 위치에 따라서 반사 지역에 둘 중 하나의 색을 넣을 수 있습니다. 차례로 적/녹필터 (170)를 쓰면, 반사지역의 색상은 빨강이나 녹색 중 하나가 됩니다. 상의 나머지 부분은 필터 자체의 색으로 남게될 것입니다.

확산필터 : Diffusers 083 084
083 : Diffuser 1
084 : Diffuser 2
085 : Diffuser 3
이러한 필터들은 사진의 샤프니스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들은 단지 하이라이트를 확산시키므로, 콘트라스트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확산필터는 디테일의 손실없이 풍경사진을 부드럽게 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피부조직을 부드럽게하거나 작은 약점을 감출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털구멍을 드러내지 않고도 선명한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확산필터 (083)의 효과는 아주 미미하며, 특히 코킨 계조필터, 스피드필터, 슈퍼 스피드필터 또는 다중상필터 등과 사용되었을 때 풍경사진용으로 잘 어울립니다.
084번 확산필터는 정물사진이나 인물사진에 더 적당합니다. 더 큰 확산 효과를 위한다면, 두 개의 필터를 함께 사용하기 바랍니다.

슈퍼스피드필터 : Super Speed 217
속도감을 주고, 세상에 운동감을 주고, 생기 없는 피사체에 활기를 주십시오.
당신의 아이들과 친구, 심지어 개를 이용하여 즐겨보십시오.
helpful hints : 도움말 : 이 필터는 초점거리 250 mm 까지의 렌즈에 알맞습니다.
광각렌즈에서는 큰 조리개를 권하며 망원렌즈에서는 더 작은 조리개를 권합니다. 필터로 상 전체를 가리지 않으면, 당신은 사진의 일부분을 선명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는 모든 컬러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절필터 : Diffractors 040 041 042
040 : Diffractor Cosmos
041 : Diffractor Universe
042 : Diffractor Galaxy
이러한 필터는 상의 왜곡 없이, 프리즘 처럼 빛을 무지개 색으로 분해하는 수많은 홈을 갖고 있습니다.
helpful hints : 화면의 일부분을 어둡게 하거나 색을 입히고자 할 때는, 언제나 다른 필터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회절 효과를 높여 줄 것입니다. 카메라를 삼각대에 설치하여 1/2초 보다 긴 노출 시간을 사용한다면, 선 패턴을 대신하여 삼색의 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간단히 노광 중에 필터를 돌리면 됩니다.

알콜유약 : colored Varnish 376 080
376 : Cokin Basic filter
080 : Alcohol varnish
화가가 되어 벽에 당신의 그림을 걸어보십시오. 다섯 개의 병에 들어있는 알콜 유약과 코킨 베이직 필터 (376)가 있으면, 아주 쉬운 일입니다. 조심스럽게 필터 위에 색상을 엷게 칠하십시오. 이를 위해 각 병 용기의 뚜껑에 붓이 달려 있습니다. 색상의 선택과 바르는 위치는 피사체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작은 스트로크로 유약을 바르기 바랍니다. (베이직 필터 위가 아니라면 색상을 섞지마십시오.)

계조필터 : Graduated
120, 121 : Grey
122, 123 : Blue
124, 125 : Tobacco
126, 127 : Mauv
128, 129 : Pink
130, 131 : Emerald
132, 133 : Yellow
컬러 사진의 발전으로, 색상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코킨 컬러 계조필터가 필요해 졌습니다. 이제, 광범위한 혼합 색상으로 만들어진 이 필터들은 상과 조화를 잘 이룹니다. 이러한 필터들은 화면 속으로 자연스럽게 섞이는 넓은 범위의 혼합색상을 만듭니다. 이들 필터는 피사체의 변화 없이, 선택적인 색의 강조나 농도의 조절을 합니다. 일례로 풍경사진에서 하늘과 전경의 노출 차이처럼, 종종 사진에서 발생하는, 두 구역 사이의 지나친 밝기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코킨 계조 필터를 사용하십시오.
컬러필름 ―특히 슬라이드 필름― 은 이런 빛의 범위를 극복하기엔 너무 제한적인 능력을 갖고있습니다. (노출관용도가 작기 때문에 ― 역주)이러한 피사체에 대한 더 자연스러운 연출효과를 계조필터로 얻어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술적 응용은 별도로, 계조필터는 무수히 많은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오직 당신의 상상력만이 한계가 될 것입니다. 계조필터는, 코킨 편광필터처럼, 높은 질의 사진을 추구하는 모든 사진작가에 기본적인 장비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코킨 계조필터의 성질
농도가 짙은 구역은 필터의 절반이 안되지만, 수직 조절이 가능하며 회전이 가능합니다. 사실 화면을 정확히 절반으로 나눌 필요는 없습니다. 코킨 계조필터는 렌즈로부터 필터의 거리, 홀더에서의 필터의 위치 그리고 계조필터의 농도에 따라 무한히 다양한 연출효과를 냅니다.
계조필터의 효과는 초광각렌즈에서 작은 조리개로 촬영했을 때 특히 두드러집니다. 짧은 초점거리와 깊은 피사계심도의 조합은 색상을 깨끗하고 또렷하게 만듭니다. 반대로, 망원렌즈를 큰 조리개로 촬영한다면 효과는 억제될 것입니다 ― 색의 변화가 미묘할 것입니다 ―

콘트라스트 조절
계조필터로 당신은 지극히 명암 차가 큰 상의 명암 범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밝은 지역(하늘, 물, 눈, 모래)의 빛을 감소시킴으로써, 필터는 컬러필름의 유제가 다룰 수 있는 범위 안으로 밝기차를 축소시킵니다. 광대한 풍경에 사용할수 있는 17 mm에서 24 mm 까지의 초광각 렌즈의 경우에는 특히 이 점이 중요합니다. 풍경사진엔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하늘과 전경 사이의 밝기의 차이 때문에 하늘은 실제적으로 노출 과다가 되며, 생기없이 밋밋한 사진이 됩니다. 코킨의 회색(Grey) 계조필터는 구름의 모양을 명확히 함으로써 이러한 차이를 감소시킵니다. 파란색(Blue) 계조필터는 하늘을 배경으로한 촬영이나, 심지어 흐린날의 촬영이라도, 하늘을 자연색으로 복구시켜줍니다. 실내나 도시 안에서, 계조 필터는 광원의 강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플레어와 렌즈 안의 고스트 이미지를 제거하고 피사체의 콘트라스트를 향상시킵니다. 플레쉬 사진에서 전경이 종종 노출과다가 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회색 계조필터(또는 이러한 필터 두 개의 조합)는 주요 피사체와 전경/배경 사이의 발란스를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특수한 효과
코킨 계조필터는 피사체의 일정 부분에 선택적으로 색상을 입히기 위해 비슷한 위치나 농도가 대립된 위치에 코킨 계조필터를 여러개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예로 핑크필터나 타바코필터는 일몰 효과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홀더에서 조심스럽게 필터의 높이를 조절하고, 조리개를 조여가며 뷰파인더로 피사계심도를 점검해 보기 바랍니다. 또한 일부 초광각 렌즈에서 A 시리즈 필터를 사용할 때는 비네팅을 점검하기바랍니다. 코킨 계조필터는 사실상 코킨 시스템의 모든 필터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킨 Graduated 필터는 하나의 필터로 효과가 충분치 않다면 서로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120번과 121번이나 123번과 120번 필터)

색확산필름 : colored Diffusers 082
여러 색상의 금속 필름 세트로 당신은 낭만적인 파스텔색과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지 구겨진 금속성 필름으로, 빛의 확산을 증가시키고 효과를 강조합니다. 상의 일부분에 선명함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필름에 하나나 더 많은 수의 구멍을 만드십시요. 코킨 색확산필름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각을 잘라서 젤라틴 필터 홀더 (194) 에 끼우는 것입니다. 또는 필터홀더와 렌즈 후드 사이에 필름 전체를 밀어 넣는 것입니다. 어떤 초점거리의 렌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확산필름은 다른 어떤 코킨 필터와도 조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카이라이트필터 : Skylight 230
스카이 라이트 필터는 단지 촬영에 필요 없는 자외선을 억제해 줍니다. (엷은 연분홍색을 증가시키는 1A 필터와는 다르게.) 빗방울이나 물안개 또는 긁힘으로부터 항상 당신의 렌즈 표면을 보호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킨 스카이라이트 필터는 보이지는 않지만 컬러감광유제에 영향을 미치는 자외선을 제거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그것은 밝은 태양아래 산악사진이나 해변사진의 푸른 색조를 제거합니다. 또한 (Warm 필터 No. 026과 함께 쓰였을 때) 일부 전자 플레쉬가 만드는 푸른 색조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미라지필터 : Mirage 220
마치 피사체가 커다란 호수에 반사된 것 처럼 사진을 찍는 마술 거울입니다. 필터 홀더에 모듈러 후드 (255) 를 부착합니다. 한 손으로 모듈러 후드의 위와 아래를 누릅니다. 거울 표면을 위로해서, 미라지 필터를 중앙으로 렌즈에 최대한 가깝게 밀어넣습니다. 인내를 가지고 조심스럽게 조절해야합니다. 당신이 원하는 위치를 찾았으면, 모듈러 후드 위의 압력을 해제합니다. 필요한 만큼 마지막 조절을 하기바랍니다.
Helpful hints : 1 광각렌즈를 권장합니다. 2 카메라를 삼각대에 장착한 채로, 손으로 필터를 잡는 것도 괜찮지만, 렌즈의 앞쪽이나 거울 표면에 손가락이 닿지않도록 주의하십시오. 3 렌즈에 최대한 가까운 위치에 필터를 부착하기바랍니다.

오렌지필터 : Orange filters 029 030 031
029 : 85A
030 : 85B
031 : 85C
이 색보정, 색변환 필터들은 예술가의 팔레트에 있는 물감과 같습니다. 빛이 밋밋할 때 이 필터를 사용하십시오 (한낮의 태양을 등졌을 때). 또는 차가운 분위기를 따뜻하게 하고 싶을 때, 일몰을 강조할 때, 인물사진이나 풍경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하십시오. 또한 색온도 변환 필터를 사용하면, 일광에서 텅스텐 타잎의 컬러필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029번 오렌지 필터(Wratten 필터 85번에 상당하는)로 당신은 일광아래서 A타잎의 Kodachrome Ⅱ 필름 (3400 K)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030번 오렌지 필터(Wratten 필터 85 B에 상당하는)로 당신은 일광아래서 B타잎의 필름이나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개필터 : Fog Filters 150 151
150 : Fog 1
151 : Fog 2
두 개의 각기 다른 농도의 필터가 있으며, 필터는 안개 계조영역이 있습니다. 전경은 또렷하고 깨끗하게 남지만, (필요하다면, 코킨 Fog 150번, 151을 조합하여) 먼 대상물의 안개나 흐림 효과는 더 두드러집니다. 이필터는 코킨 계조필터나 일몰필터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 홀더에서의 수직 조절로 전경과 배경사이의 샤프함의 연속적인 점층변화를 제공합니다.
Helpful hints : 안개필터 (150, 151) 는 다음중 한가지와 조합할 수 있습니다 :선명한 전경과 안개가 짙게 깔린 원경(배경)사이의 최대 콘트라스트를 위해 양쪽 필터의 포그 구역을 포개놓거나, 첫 번째 필터 (151) 의 확산영역을 윗부분에 위치시키고, 전경의 선명함을 감소시키기 위해 두 번째 필터 (150) 의 확산 영역은 밑쪽에 위치시킵니다.

스타필터 : Stars 055 057 056 058
055 : Star 16
056 : Star 8
057 : Star 4
058 : Star 2
피사체가 어둠을 배경으로한 점광원일 때, 이 필터는 최고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필터에따라, 방사선이 2개, 4개, 8개 또는 16개인 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킨 Star 필터는 코킨의 모든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독특한 코킨 필터 홀더 덕분에, 당신은 정사각모양의 필터와 조합할 수 있습니다. 확산이 더 두드러진다 할지라도, 방사선의 갯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커플링 링과 또 다른 필터 홀더를 이용하여 두 개의 코킨 Star 필터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많은 광원을 늘림으로써, 밤의 신비로움과 매력를 강조하십시오. 태양을 찍으면 사진을 버린다고 배웠을 것입니다. 자, 여기에서 당신은 재치있는 효과를 위해 일부러 태양을 포함시킬수도 있습니다.

센터스폿필터 : Center Spot 060-078
060∼068 : 망원렌즈용 컬러 센터스폿
070∼078 : 광각렌즈용 컬러 센터스폿
672, 673, 674 : 혼합색 컬러스폿
센터스폿필터는 선명한 중앙을 둘레로 유색 (또는 무색)의 확산 영역을 만드는, 색필터 두벌과 무색 필터 두벌을 포함합니다. 또한 코킨 센터스폿 필터는 프리즘필터, 색필터, 계조필터 등과 조합할 수 있습니다. 태양이나 다른 조명원이 필터에 직접적으로 비춰진다면 컬러 효과는 더욱 강해집니다.
Helpful hints : 이 필터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렌즈의 조리개를 최대한 조이기 바랍니다. 조리개가 작을수록 효과는 더 뚜렷해집니다. 광각렌즈에서는, 색조가 없는 필터중앙의 영역이 더 작고 선명하게 나옵니다. 망원렌즈에서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옵니다.
중앙의 영역은 크지만 덜 선명하게 나옵니다. 다음의 필터를 권장합니다 :― 표준렌즈에서 망원렌즈까지는 060 에서 068 필터까지― 광각렌즈에서는 070 에서 078 필터까지

Pre-shaped Frames 397
이 필터는 시선을 주제에 집중시키고, 필요없는 배경의 디테일을 모두 제거합니다.
효과에 어울리는 피사체를 골라 사용하십시오.
인물, 누드, 정물, 풍경 또는 원치 않는 배경의 디테일을 억제하거나 피사체의 활기를 잡기 위해 당신이 필요한 시기에 사용하십시오.
Helpful hints : 5개의 pre-shaped 프레임은 피사체와 렌즈의 거리를 맞출 수 있도록 각각 2개의 사이즈가 들어있습니다. 초광각렌즈에는 사용하지 않기 바랍니다. 렌즈의 조리개가 작을수록 (그리고 렌즈의 전면으로부터 pre-shaped 프레임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잘린 모양은 더욱 선명해 집니다. 렌즈와 pre-shaped 프레임 사이의거리는 코킨 모듈러 후드 (255)로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제나 배경이 밝을수록, 절단면의 가장자리는 더욱 부각되어 보일 것입니다. 이러한 프레임은 대부분의 코킨 필터 시스템, 특히 확산필터와 파스텔 필터, 모든 종류의 컬러필터 등과 조합될 수 있습니다.

다중상필터 : Multi-images 201 202 203 204
201 : Multi-image 5
202 : Multi-image 7
203 : Multi-image 13
204 : Multi-image 25
대부분의 프리즘 필터는 상을 여러개 만드는 것 외에는 다른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필터 홀더는 가로와 세로방향 모두 완벽히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코킨 다중상 필터들는 단지 되풀이된 상 이상의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많은 조절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른쪽의 사진에서, 다중상 필터 (201) 는 렌즈의 반을 가렸을 뿐입니다. 사진의 오른쪽 영역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 이러한 효과는 전통적인 스크류 방식의 프리즘 필터로는 불가능합니다.
Helpful hints : 초점거리 50mm 에서 105mm 사이의 렌즈를 추천합니다. 너무 많이 조리개를 조이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효과보다는 필터의 무늬를 보게될 것 입니다.
이 필터는 센터스폿과 다른 대부분의 코킨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맞은편 인물사진은 코킨 다중상 필터 (201) 와 더블 마스크 2 (342) 로 만들었습니다.
첫장은 다중상 필터 (201) 로 촬영했습니다.가운데 상은 더블마스크 필터 (342) 로 가려집니다. 가운데 상을 촬영하려고 가운데 마스크를 더블 마스크의 바깥쪽 프레임으로 바꿨습니다.

흑백필름용필터 : Filters for B&W film 001 002 003 004
이 짙은 색필터는 흑백 필름용으로 의도된 것입니다. 이것들은 특정색을 감소시키고 다른색은 강조합니다. 이렇게 피사체의 일정 부분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 컬러사진에서 편광필터나 계조필터의 용법과 흡사합니다.

노란색 필터
원경의 푸른색을 떨어뜨리고, 다른 색은 강조합니다. 파란 하늘의 구름을 부각시킵니다.

오렌지 필터
녹색과 파란색을 떨어뜨립니다.
노란색이나 녹색 필터보다 하늘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합니다. 이것은 노란색, 오렌지색, 빨간색은 밝게 하며, 녹색은 눈에 띄게 어둡게 합니다. 녹색 풍경이 이 필터 때문에 다소 어두워지는 2차적인 효과를 인식해야합니다.

녹색 필터
파란색과 빨간색을 떨어뜨립니다. 파란 하늘에서는 노란색 필터와 거의 비슷한 정도로 영향을 미치지만, 풀밭과 나뭇잎의 미세한 색조 차이를 구별시킵니다.

빨간색 필터
파란색과 녹색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합니다. 코킨 레드필터는 극적인 콘트라스트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곤 합니다 : 파란하늘은 거의 검은 색이 되고 구름은 더 확실히 돋보이게 됩니다. 이 필터의 성질 때문에 녹색 풍경에서 달밤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킨 레드필터는 완벽하게 자외선과 청색광을 억제하기 때문에, 대기중의 헤이즈를 차단하여 멀리 있는 피사체의 샤프니스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그러므로 산악사진이나 해변에서의 창조적인 극적 사진에 유용합니다.

빨간색 필터 + 편광필터
이 조합은 레드필터(혹은 오렌지 필터)의 효과를 강조합니다. 만약 당신이 태양을 등지고 촬영을 한다면 하늘은 완벽한 검은색이 됩니다. 레드필터는 나뭇잎을 더 밝게 하여, 흑백 적외선 필름과 유사한 효과를 만듭니다. 효과를 강조하기 위하여, 코킨 계조필터 No.121 (또는 121+120) 을 사용합니다. 당신의 상상력대로 색상을 구성하십시오 ; 낡은 필터 사용법에 자신의 능력을 한정시키지 마십시오. 컬러필름에서 인상적이며, 거의 초자연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특수효과용 필터들과 컬러필터와의 조합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다중상필터, 스피드와 슈퍼스피드필터, 파스텔필터, 더블마스크필터 등으로 시도해보기 바랍니다.
Helpful hints : 창조적으로 컬러 필터를 사용하십시오. 단순한 콘트라스트의 피사체를 선택합니다. 실상은 망각하기 바랍니다. 흑백필름에서의 레드필터 같은 짙은 필터의 2차적인 효과를 기억하기 바랍니다. 필터를 통과한 피사체의 관찰을 통해서, 당신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약간의 예견을 얻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방법으로 추상화된 흑백화상을 정확히 예견하기 까지 약간의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이것이 필터를 이용한 사진세계의 첫 번째 모험이라 할지라도 이러한 간단한 도움말을 따른다면 아무런 문제도 없을 것입니다.

접사필터 : Close-up lenses 101 102 103
코킨의 이 보조렌즈로 당신은 피사체에 더 가까이 접근할수 있습니다.
이젠 당신은 클로즈업하여 애완동물의 눈을 기록하거나 꽃의 작은 디테일을 잡아낼수 있습니다. 이토록 짧은 거리에서는 피사계심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가장 작은 조리개를 사용해야합니다.

다중노출필터 : Double exposure 346
지금, 당신의 부모나 아이들, 친구들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한 명의 아이가 쌍둥이가 되거나 대가족으로 바뀝니다. 즉석에서 유쾌한 웃음을 만들어보십시오. 당신의 친구가 사진을 보고 얼마나 놀랠지 상상해 보십시오.
카메라를 회전시키는 것으로, 당신은 피사체가 호수 위에 반사되어 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먼저, 당신 카메라에 다중 노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만약 다중 노출 기능이 없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래와 같은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노출을 준 다음, 카메라의 되감기 핸들을 사용하여 필름을 팽팽하게 만듭니다. 움직이지 못하도록 되감기 핸들을 잡고, 조심스럽게 필터 홀더의 위치를 바꾸지 않은 채, 마스크가 반대의 위치에 오도록 한 다음, 카메라 바닥의 되감기 버튼을 누른 뒤 그 컷의 필름에 다시 노출을 줍니다. 카메라는 단단히 삼각대에 고정시켜야합니다.
조리개 수치 : 광각렌즈일 때 : f/8 에서 F/4 까지, 망원렌즈일 때 : f/22 에서 F/8 까지노출치는 반드시 둘다 같아야 합니다.

'사진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탈 카메라의 기본적인 사용법  (0) 2007.10.17
야경촬영의 모든 비밀  (0) 2007.10.16
야경 촬영  (0) 2007.10.16
스팟 측광  (0) 2007.10.15
불꽃축제촹영방법  (0) 2007.10.15